2018.4.22.주일<신앙인의 열등감>출애굽기4장10-17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1heartchurch.modoo.at/?link=6xz3ljx1 2018년 한마음 교회는 한걸음 더 순종하고, 한걸음 더 사랑하며 한걸음더 섬김으로 ①보는 복. ②땅의 복. ③때에 맞는 복을 받는 성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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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참고1
θ이 → 모세에게 → 이스라엘 백성을 → 애굽에서 인도하기위해 → 가라 → 나는 말을 못해서 못 갑니다 → 말 잘하는 아론을 붙여준다
→ θ 의 지팡이를 주심
살아 가면서 착각에 빠지기 쉬운 함정(오류)
① "나는 대단한 사람이야" 라는 착각ㅡ 자신을 특별 하다고ㅡ 착각. 허영심. 오만. 우월감. 자신감. 교만
② "나는 아무것도 아냐" 라는 착각 ㅡ 자괴감. 뒤쳐져 있음. 자기를 멸시함 ㅡ 삶이 쳐저 있음
* 열등감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많음에도 "교만'을 먼저 꼽았다
*교만 ㅡ 교만은 패망의 선봉.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잠언16:18절)
모세의 열등감
* 모세 보다 큰 자가 없다고 하고,
*후대를 위해 무덤도 남기지 않았을 만큼 큰 사람 임에도 → 열등감에 빠져 있었다.
우리는 열등감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해야 하는가?
*1 열등감은 누구에게나 있다(본문10절)
* 열등감이 없는 사람은 없다.
이유
인간의 불 완정성. 불 확실성 때문이다.
누구나 무엇인가는 부족한 곳이 있다. ㅡ 용모. 지식. 집안. 직업. 건강 등등
열등감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모습
1) 구실을 찾아낸다.
모세는 θ 으로부터 출 애굽에 대한 명령을 받음ㅡ 참고3
모세가 θ의 명령을 거역한 이유
* 말을 잘 못 한다는 열등감이 있음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
말을 잘 못하면 → 의사 전달이 안되고 → 통솔이 안됨 → *지도자의 권위가 서지 않음
→ 지도자가 말을 잘 못함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대장이 말을 더듬는 다면?????
→ *통솔을 할 수가 없다.ㅡ모세가 이정도 밖에 안돼? 비아냥 거림을 받을 수도 있음
θ 이 보여주신 표적이 있음에도 열등감을 벗어버리지 못함(4장1-9절) 참고4
① 지팡이로 → 뱀이 되게 하시고 → 다시 지팡이가 되게 하시는 기적을 보여주심
② 손으로 → 문둥병이 되게 하시고 → 다시 고치시는 기적
③ 나일강 물 → 피가되는 기적
2) 과장된 행동을 한다ㅡ 돌출된 행동을 한다.
말과 행동이 과장되고 포장 되는 사람도 있다 → 아는 척, 있는 척. 수다스러움 등
과장 되는 이유 ㅡ 교만 뒤에 숨어서 위축 됨을 숨기고 위선적 삶의 모습으로 나타 남.
예)*자기 분수에 넘치는 직분을 탐하여 그 직분을 계급장 인냥 휘두르는 사람
*혼자만 은혜를 받고 하나님과 통하는 척 하는 사람
열등감이 있음을 인정 하고 믿음으로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 θ 은 꼭 그 사람이 쓸모가 있어서 쓰시는 것만은 아니다.
3) 자괴감에 빠진다(세상에는 쓸모 없는 사람이 없다.)
예. 책) ㅡ 참고5
장자의 「쓸모 없는 것의 쓸모」내용
*길을 걸을 때 필요 한 땅의 면적 → 발 바닥만한 넓이만 필요
→만약 내가 걷는 땅이→ 발 바닥만한 면적만 있다면 → 과연 → 걸을 수 있을 까?
나의 모자람(열등감)은 무엇인가?
고전 1:27-29 약한 것을 택하셔서 쓰심은 자랑을 못하게 하려 하신다.
2. 열등감은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 합니다(본문11-14절 상반 절)
하나님이 다 할 수 있게 하시고
① θ → 된다. 가라
② 모세 → 안됩니다. 못 갑니다. 입이 둔합니다.
③ θ 이 화를 내심(14절. 모세를 향하여 화를 내심)
지나친 열등감은
① θ 을 탄식하게 한다
② θ 뜻을 거부 하게 한다(θ 을 거부하는 것)
③ θ 을 화 나게 한다
θ 은 유능한자 만 쓰시는 것이 아니고 → 하나님이 쓰시고 싶은 사람을 쓰신다.
부족함이 많으면 → 고쳐서 쓰신다.
無(무)에서 → 有(유)를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다.
입이 둔하고 혀가 뻣뻣한 모세를 위해 → 말 잘하는 아론을 붙여 주심
내가 못 한다고 자신을 →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콤플렉스가 θ 능력을 제한하지는 않았나 반성
빌립보서 4장 13절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3. 열등감은 반드시 극복 됩니다(본문14하ㅡ17)
열등감은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모세 → 대장이 됨 (말은 잘 못하지만 θ 이 쓰심)
나의 나됨에 대한 긍지를 가지고 살게 하신 θ
아론 → 말은 잘하지만 모세의 대변인이 됨.
열등감이란?
*타인과 비교할 때 생긴다.
*모세가 말 잘하는 아론과 비교 했을 때 입이 둔하다는 생각을 했다.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능력을 생각하지 않았음
예) *저 사람은 재산이 많은 데 → 나는 가난하다.
*저 사람은 많이 배웠는 데 → 나는 못 배웠다.
*저 사람은 키가 큰 데 → → 나는 작다.
*저 사람은 지위가 높은데 → → 나는 말단이다
내게 주신 것을 귀하게 여길 것 → 감사한다
모세와 함께 하신 하나님
① 모세에게 θ 이 함께 하심 (본문3:12절)
② 모세에게 θ 의 지팡이를 주심(본문4:17절)ㅡ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이래뵈도 나는 나다!!!"
감사의 조건을 찾아본다.
θ 은 약한 그 때 강함을 주심(고린도후서 12:9~10)참고6
*나를 쓰시려고 할 때 → 하나님의 능력을 믿으면 ⇒ 모자람을 채워 주시고 나를 위해 모든 일을 행하신다
나는
θ 의 능력을 통해 열등감을 극복 할 수 있다.
*강, 약이 잘 어우러져야 좋은 음악을 만들 듯 인생도 강.약이 잘 맞아야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다
예) 18년 만에 돌아 온 어느 집사님 이야기
본문 -참고1
출애굽기4장10-17절
10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오 주여 나는 본래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자니이다 주께서 주의 종에게 명령하신 후에도 역시 그러하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11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냐 누가 말 못 하는 자나 못 듣는 자나 눈 밝은 자나 맹인이 되게 하였느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12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13 모세가 이르되 오 주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
14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하여 이르시되 레위 사람 네 형 아론이 있지 아니하냐 그가 말 잘 하는 것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나오나니 그가 너를 볼 때에 그의 마음에 기쁨이 있을 것이라
15 너는 그에게 말하고 그의 입에 할 말을 주라 내가 네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희들이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16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네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17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참고2
고린도 전서1장 하나님 앞에 자랑할 것이 아무 것도 없음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참고3
출애굽기 3장10-12절 모세를 부르신 이유와 하나님의 약속
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11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12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참고4
출애굽기4장1-9절
1 모세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나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2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가 이르되 지팡이니이다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것을 땅에 던지라 하시매 곧 땅에 던지니 그것이 뱀이 된지라 모세가 뱀 앞에서 피하매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어 그 꼬리를 잡으라 그가 손을 내밀어 그것을 잡으니 그의 손에서 지팡이가 된지라
5 이는 그들에게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나타난 줄을 믿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6 여호와께서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품에 넣으라 하시매 그가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그의 손에 나병이 생겨 눈 같이 된지라
7 이르시되 네 손을 다시 품에 넣으라 하시매 그가 다시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그의 손이 본래의 살로 되돌아왔더라
8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만일 그들이 너를 믿지 아니하며 그 처음 표적의 1)표징을 받지 아니하여도 나중 표적의 2)표징은 믿으리라
9 그들이 이 두 이적을 믿지 아니하며 네 말을 듣지 아니하거든 너는 나일 강 물을 조금 떠다가 땅에 부으라 네가 떠온 나일 강 물이 땅에서 피가 되리라
장자ㅡ 참고5
옳다고 하는 바를 따라 옳다고 하면 만물로서 옳지 않은 것이 없을 것이요, 그르다고 하는 바를 따라 그르다고 하면 만물로서 그르지 않은 것이 없다
무용지용(無用之用) : 쓸모없는 것의 쓸모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5191835395&code=99000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yjin1030&logNo=220974961032
고린도후서 12:9~10 참고6
9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1)머물게 하려 함이라
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똑 같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yjin1030&logNo=22097496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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