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야고보서 강해

2020.06.24. 수요 성경공부 야고보서 강해 21강 <큰 은혜의 삶> 야고보서 4:1-10.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동네 사람들(통하니) 2020. 6. 24. 13:25

2020.06.17. 수요 성경공부 야고보서 강해 20강 <큰 은혜의 삶> 야고보서 4:1-10.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복습 2020.6.3. 성경공부 참고

1. 싸우지 맙시다(약 4:1~2 상)

2. 바로 구(기도) 합니다(2 절하~3절)

3. 간음하지 맙시다(영적 간음) 4-5절

복습 2020.6.10. 성경공부 참고

4. 겸손합시다.

5. 하나님께 복종(순복) 합시다(7절 상)

하나님께 복종 ㅡ 원래의 제 자리로 돌아가는 것(기쁨으로 복종한다)

복습 2020.6.17. 성경공부 함고

6. 하나님을 가까이 합시다(7절 하 ~ 8절 상반 절)

7. 정결 합시다(8절 하) ㅡ깨끗합시다.

8 울음을 울읍시다(9절) 울 줄 알아야 합니다(회개)

 

 

2020.6.24. 수요성경공부

본문: 야고보서4:11-12절

11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12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비방 → 마귀의 짓.

비방 →  마귀의 짓이며 덕을 깨트리고 교회를 무너트린다.

비방 →  남을 물어뜯는 갈고리

마귀  → 디아 볼리스. 대항하는 자. 참소하는 자. 물어뜯는 자. 고발자. 비방하는 자.

 

비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1. 형제이기 때문이다(11상)

비방(誹謗) → 헐뜯고 반대하여 + 말하다

비방할 때 → 상대가 있다. 악의가 있다.

                 → 무시한다. 넘어뜨리기 위해 당사자가 없는 데서 헐뜯는다

판단 → 악의적 판단은 먼저 들은 쪽으로 기울어진다.    

          → 한번 들은 것은 잊혀지지 않는다.

          → 단죄한다. 결정적이 된다.

비록 헛소문 일자라도 악의적으로 단정된 소문은 들은 사람에게 같은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어 지워지지 않는 소문으로 남게 될 수 있다

     예) ㅇㅇㅇ은 게으르데 그래서 어떻게 . . . 한데 등등

         이런 소문을 들으면 당사자에 대해 아무 감정이 없었으면서도 묘한 선입감을 갖게 된다.

         악의적일 때는 더욱 그러하다.

     이런 말을 뒷 담화를 들은 사람은 그 상대를 볼 때마다 게을러서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으로 단정 지어지기 쉽다.

     이 소문이 근거 없음을 밝히기 힘들다.

Judge (판단) ㅡ 판단되어진 것이 잊혀지지 않음

                        단죄함. 결정적이 됨

타인을 내가 재판관이 돼서 심판하는 것은 마귀가 하는 짓이다.

 

비방하지 말아야 할 가장 큰 이유

비방하는 것은 상대를 넘어트리려고 하는 짓이다.

비방 대상인 형제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대신 죽으셨다

    즉 형제를 비방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비방하는 것이다

내가 비방하면 상대도 나를 비방하게 된다.

롬 14:15 만일 음식으로 말미암아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예) 형제자매끼리는 의견 충돌이 있어 싸워도 쉽게 풀어지지만

     사이에 남편, 또는 아내가 끼면 풀 수 없는 싸움이 된다.

 

성령 ㅡ 우리를 변호하는 변호사(보혜사 保惠師)

마귀 ㅡ 우리를 참소하는 자(옛 뱀. 사탄. 온 천하를 꾀는 자) 고발자.

요한계시록 12:

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

 

2. 재판관이 아니기 때문이다(11하~12절)

사람(우리) → 율법의 준행자(율법을 지키는 자)

                  율법을 판단하는 자가 아니고 지키는 자

하나님 → 입법자. 판단자.

 

율법은 ㅡ 나를 주께 바르게 갈 수 있게 인도하는 초등교사이다

갈라디아서 3장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몽학 선생)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책망

본문 12절 율법을 만든 사람도 아닌데 네가 판단하느냐?     

 

"네가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3. 서로의 덕을 위해서

주 안에서 형제 된 사람들은

서로를 위해 덕을 세워야 한다

 어떤 사람이 괜히 싫다 →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편견. 선입관을 갖지 말아야 한다. ㅡ 편견이나 선입관 때문에 괜히 싫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사야 50:

4 절 여호와께서 학자들의 혀를 내게 주사 나로 곤고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 알게 하시고 아침마다 깨우치시되 나의 귀를 깨우치사 학자들 같이 알아듣게 하시도다

5 주 여호와께서 나의 귀를 여셨으므로 내가 거역하지도 아니하며 뒤로 물러가지도 아니하며

학자의 혀 → 곤고한 자를 위로하는 혀 

학자의 귀 → 말씀을 잘 알아듣는 귀

귀가 둘 ㅡ 잘 들으라

입이 하나 → 말을 많이 하지 말아라. 말을 조심하라. 잘 생각하고 말하라

덕분 ㅡ 좋은 결과를 얻게 된 원인이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