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부자와 신앙생활>
I, 물질과 본질(2~4절) ㅡㅡㅡㅡㅡ2020.7.22. 성경공부 참고.
◈ 재물은 일상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다
① 물질의 한계성 → 잠깐 세상에서 갖는 것) 썩고, 좀먹고, 녹슬었다.
② 물질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물질 → 수단이다 ㅡ 도구로서의 물질
③ 물질은 중립적 가치를 갖는다(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 선용이냐? ⓑ 악용이냐? 편리하고 불편함의 문제
편의 성 ㅡ 예) 돈이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다. 살 수 있다. 등등
♥물질은 하나님을 위해 써야 한다
II. 물질과 시간(때) 3절 하 반절
약 5:3 하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 1) 종말론적 의식
▶ 2) 청지기 의식(집을 관리하는 자. 오이코노모스)
① 주인의식 ㅡ 관리하고 일할 때 주인처럼 한다
② 종 의식 ㅡ 봉사와 충성으로 섬긴다.
202.7.29. 수요성경공부
III. 바른 태도를 가집시다(약5:4~6절) ㅡㅡ 물질을 대하는 태도
전제 ( 前提)→ 일꾼으로서 자기 일에 대해 성실히 일 했을 때.
→ 정당한 대우를 받는다.
1. 계산이 분명해야 한다(약 5:4절)
본문 4절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추수했을 때
◈ 주인의 몫과 품꾼(일꾼)의 몫을 바르게 계산한다.
① 품꾼에게 정당하게 대해 준다.
②가족처럼 내 식구처럼 대한다(억울함이 없게 한다)
③ 측은함이 있어야 한다( 惻隱之心)
④ 후하게 한다.
잠언 13: 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 옳지 않은 방법으로 얻은 재물 ㅡ 줄어들고
● 수고와 땀으로 번 재물 ㅡ 늘어난다.
큰 나무 아래는 나무가 자랄 수 없지만
큰 사람 아래는 많은 인재들이 나온다.
2. 이기적이고 방종 사치의 모습을 버리라(약5:5절)
본문 5절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육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사치[奢侈] ㅡ 자신의 분수에 지나친 생활을 함(씀씀이. 꾸밈새. 행사)
방종[放縱] ㅡ 거리낌 없이 제멋대로 행동함
● 이기적(利己的) ㅡ 자신의 이익만을 꾀한다.
① 악한 짓을 할 때 부끄러움을 알아야 한다
② 자신의 위치(자리)에 맞게 처신한다.
③ 의(義) 로움이 있어야 한다.
④ 양보할 줄도 알아야 한다
⑤ 분수에 맞게 살아야 한다.
◈ 부끄러움이 없고 내 위치가 어디쯤인지 모르고 나서는 일이 없어야 한다.
3. 심판을 기억하라(약5:6절)
본문 6절 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남을 억울하게 하지 않는다 → 심판을 기억할 것
●가진 자들은 바른 자세를 가져야 한다.
남을 억울하게 하여 통곡하게 만들면 하나님이 들으시고 "너도 통곡하게 된다" 라고 하신다
4절. 품꾼들에게 억울하게 하고 삯을 주지 않으면
6절. 의인을 정죄하고 죽이면
4절. 저들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여호와께 들리면
1절.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통곡하게 된다.
4단[四端]
사람의 본성에서 우러나는 네 가지 마음씨.
곧
인(仁)에서 우러나는 측은지심(惻隱之心),
의(義)에서 우러나는 수오지심(羞惡之心),
예(禮)에서 우러나는 사양지심(辭讓之心),
지(智)에서 우러나는 시비지심(是非之心)의 네 가지를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