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한 계시록 강해

2020.10.29.목. 가을 사경회 <요한계시록 강해 2강. 그리스도의 명령1>

동네 사람들(통하니) 2020. 10. 30. 11:14

요한 계시록 개요 2. 회

2020.10.29. 목. 가을 사경회 <요한계시록 강해 2강.그리스도의 명령1 >

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묵시와 계시

1. 묵시(默示)

  * 역사적 격동기. 전환기에 장차 될 일에 대하여 쓴 글

  * 사전적 뜻 ㅡ 직접적이고 명료한 말이나 행동이 없이 은근히 자신의 뜻을 나타내 보임

  예) 정감록(鄭鑑錄) ㅡ

     조선 중기 이후 민간에 널리 유포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예언서.

     전쟁 등으로 인한 사회 혼란의 극심한 정세가 반영되어,

     역성혁명 사상과 현실 부정적 사상을 담고 있다.

 

2. 계시 (啓示) → 열어서 보여주심

   * 사전적 뜻 ㅡ 사람의 지혜로는 알 수 없는 진리를 신이 깨우쳐 알게 함. 깨우쳐 보여 줌

  예) 요한 계시록.

     * 하나님이 요한에게 보여주셔서 쓰게 한 예언저

계시록을 읽을 때

* 최후 승리에 대한 소망과 확신을 갖는다.

* 소망은 내 힘이 아니고 예수님의 힘으로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이 성숙한 믿음으로 자란다

 

요한계시록의 구조(위의 표를 참고한다)

특징

    1) 난해성.       2) 복잡성.         3) 상징성(표 3을 정정 함)

 

시대적 특징

말라기 이후 400년 동안 암흑기로 박해와 환란의 시대가 빨리 종식되고 새 시대가 되기를 바라던 때

 

1) 본 것(1-3장)

2) 장차 이루어질 일(대 환란)

     4ㅡ18장

3) 종말 → 새로운 세상(신천신지)

   19ㅡ22장

 

계시록을 보는 관점

  1) 과거 주의적 해석

  2) 미래주의적 해석

  3) 교회주의적 해석(교회 시작부터 → 끝)

  4) 이상주의적 해석 ㅡ 영적 입장에서 하는 해석

 

결론.

성경의 해석은 어느 면에서 보느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오늘 이 시대를 사는 우리는 한쪽 면에 치우쳐서 보면 안 된다.

* 성경은 전체적. 통합적.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 자기중심적으로 한쪽 면만 확대해서 보면 이단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