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성 경 공 부

2017.9.6.수.<주의 기도.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4-1강>마6:9-13.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7. 9. 7. 01:02

2017.9.6.수.<주의 기도.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4-1강>마6:9-13.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 의도와 다를 수 있으며 이해한 만큼만 씁니다

.

자세한 내용은 복습은 8월 30일 5강을 참조하세요

 

하늘에 계신 아버지 θ

공간적 개념이 아닌 다른 차원 ㅡ시 공을 초월 하셔서 편재 하시는 하나님

1) 거룩하신 하나님 ㅡ 구별 되신 하나님과 나 = = = 절대 자 : 유한한 자. 창조 주 : 피조물

2) 전능하신 하나님 ㅡ 무엇이나 아시고(전지),  무엇이나 할 수 있음(전능).  어디에나 계심(무소부재)

    온 땅과 만물 위에 뛰어나심

3)주권자 하나님 ㅡㅡ우리를 통치하시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 →우리 모두의 아버지

나(우리)는 자녀로서

1.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

2.형제됨을 알아야 한다

3.선교적 사명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아버지 하나님은

엄위하신 아버님 θ 인 동시에

아빠 아버지 θ 이라 부를 수 있다 →거듭난 자(구원 받은 자) 만 부를 수 있음

내재[하시는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을 믿으면 구원 받는다

 

 

타 종교(불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

무서운 하나님. 초월적인 신만 강조 ㅡ 신은 먼 곳에 있고 무서움(내재하지 않음)

내가 신을 위해 무엇인가 해야 하기 때문에 수행. 고행. 순례등 →자신의 공로로 내세를 허락 받는 종교

 

 

       ※   비교(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우리 아버지)

하나님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타  종교

초월하신 하신 하나님  ㅡㅡㅡ  초월한 신  (초월성 강조)                                   

내재하시는 하나님 ㅡㅡㅡㅡㅡ인간에게서 멀리 떨어져 높이 있는 신                                         

구원하려고 우리에게 오심ㅡㅡ인간 자신이 자신을 구원해야 함   

이신론 ㅡㅡ이슬람→ 알라는 위대하다

→. 하루 5 번씩 메카를 향해 기도. 

금욕(라마단).  순례. 적선 등의 행위가 따름ㅡ숙명주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하나님 이름을 알아야

이름을 거룩하게 여기고

이름에 영광을 돌리며

하나님은 거룩 한 분 임을 알게 된다

 

주의 기도문에

이름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인간들에 의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신다는 뜻이 되고→내가 θ 을 거룩하다고 하는 것

아버지 이름거룩하게 하시며 θ 이 자기 이름을 거룩하게 하신다는 뜻

죄인인 나에 의로서는 θ 이름을 거룩하다 할 수 없음으로 에서 으로 바꿨다

 

< 1.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θ 에 대한 전 존재(全 存在)

 

하나님의 본질(속성)

야웨(YHWH)존재하는 모든 것을 존재케 하시는 분.

   엄위하신 이름을 부르면 그 자리에 임재 하신다고 생각하여 잘 못 부르면 벌 받을까 봐 부르지 못함→ 신명사문자( 神名四文字)

여호와 → "나는 스스로 있는 자" (I am that I am. I am Who I am )

불변하시는 하나님 (계1:8.  요8:58)→에도 있었고, 지금도 계신 하나님. 장차 오실 하나님.

거룩하신 분(구별 된 분)

 

→ 출3:14 모세에게 알려주신 이름ㅡ이스라엘 백성에게 말 하라고 하심

→ θ 자신의 존재. 본질을 밝히심 

→잘 부르지 못함 ㅡ 이름을 부르면 바로 그 자리에 임재하심을 믿음

→십계명에서 ㅡ망령되이 부르지 말라고 하심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에서

엘로힘 ㅡ창조 주 θ (창1:1)ㅡ 피조물과 구별. 무한한 능력과 권세가 있으신 분

아도나이 ㅡ주가 되시는 θ (창15:2) ㅡ 주인 되시는 그 분. 인간에 대한 소유권. 지배권.전능 자

신약에서

데오스ㅡ하나님

큐리오스 ㅡ 주.  주님

예수님

"나는 선한 목자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

나는 세상의 빛이고. 나는 양의 문.

나는 부활이요 생명.

나는 참 포도 나무

나는 생명의 떡

나는 왕이다 "  라고 하심.

 

 

-→하나님

엘리온 ㅡㅡㅡㅡㅡ 지극리 높으신 θ. 천지의 주재이신 θ (창15:22)

로이ㅡㅡㅡㅡㅡ ㅡ감찰하시는 θ.  살리시는 θ (하갈)(창16:7-8)

샤다이 ㅡㅡㅡㅡㅡ전능하신 θ (창17:17. 출6:3)

올람 ㅡㅡㅡㅡㅡㅡ영생하시는 θ . 영원하신 θ (창21:33)

칸나ㅡㅡㅡㅡㅡㅡ 질투하시는 θ  ( 신4:24 )

 

여호와 이레 ㅡㅡㅡㅡ준비하시는 θ

여호와 라파ㅡㅡㅡ ㅡ치료하시는 θ

여호와 샬롬ㅡㅡㅡㅡ 평안을 주시는 θ

여호와 닛시ㅡㅡㅡㅡ깃발을 주시는 θ(승리의 깃발) 이기게 하시는θ

여호와 삼마ㅡㅡㅡㅡ게기에 계시는 θ . 함께하시는 θ

여호와 카데쉬ㅡㅡㅡ거룩하게 하시는  θ

여호와 체바오트ㅡㅡ만군의 주 θ

여호와 로이ㅡㅡㅡㅡ목자가 되시는 θ

여호와 멜렉 ㅡㅡㅡㅡ왕이신 θ

여호와 칫케누ㅡㅡㅡ우리의 의가 되시는 θ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의 모습 ㅡ→ 한 단계씩 높이심

엘 엘리온(창14:18-19) ㅡㅡ 지극히 높으신 θ . 천지의 주재.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림

아도나이(창15:2) ㅡㅡㅡㅡ  주가 되시는 θ  ㅡ아들이 없을 때 상속자를 주심

엘 샤다이(창17:1) ㅡㅡㅡㅡ 전능하신 θ ㅡ99세에 불가능을 가능케 하심

엘 올람(창21:33) ㅡㅡㅡㅡㅡ영원하신 θ

여로와 이레(창22:14) ㅡㅡㅡ준비 하시는 θ. 보살피시는 θ

에벤에셀 ㅡㅡㅡ하나님께서 여기까지 도우셨다

임마뉴엘 ㅡㅡㅡ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습 중 일부분임

 

나는 전능 자 이고 너희의 주인이다. 신뢰하고 의지 할 수 있다

네가 힘들 때 나를 부르라. 

 

 

 

 말씀

①계1: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올람. 불변하시는 θ

②요8:58 예수께서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ㅡㅡ 올람. 영원하신 θ

③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④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ㅡㅡㅡㅡㅡ여호와 θ.

④출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I will’ ‘You shall)ㅡㅡ 여호와 θ. 미래에도 계신θ
⑤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ㅡㅡ엘로힘창조주 θ

⑥창15:2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ㅡ아도나이
⑧창15:22 아브람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ㅡ엘 엘리온

⑨창21:33 아브라함 브엘세바에셀 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원하신 여호와 이름을 불렀으며 ㅡ 엘 올람

⑩창16:7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물 곁 곧 길 샘 곁에서 그를 만나
⑪창16:8 이르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이르되 나는 내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ㅡ 엘 로이.살리시는 θ.
⑫창17:17 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ㅡ엘 샤라이. 전능 하신 θ

⑬출6:3 내가 아브라함이삭야곱에게 1)전능의 하나님 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ㅡ 엘 샤라이
⑭신4:24 네 하나님 여호와는 소멸하는 불이시요 질투하시는 하나님 이시니라ㅡ  엘 칸나.

⑮창14:17 아브람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 를 영접하였고 ㅡ 엘 엘리온
㉠창14:18 살렘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제사장이었더라 ㅡ 엘 엘리온. 지극히 높으신θ
㉡창15: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ㅡ엘 샤다이. 전능하신 θ

㉢창17:1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출산하지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ㅡㅡ엘로이. 살리시는 θ

㉣창21:33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셀 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원하신 여호와 이름을 불렀으며 ㅡㅡ엘 올람.  영원하신 θ. 

㉤창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 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ㅡ준비하시는 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