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성 경 공 부

2017.9.13수< 주의 기도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4-2강> 마6:9-13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7. 9. 14. 08:19

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7.9.6.수.<주의 기도.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4-2강>마6:9-13.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거룩히 여김을 받으실 하나님 의 이름

야웨(YHWH)존재하는 모든 것을 존재케 하시는 분.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 → "나는 스스로 있는 자" (I am that I am.   I am Who I am )

            → 출3:14 모세에게 알려주신 이름

엘로힘 ㅡ창조 주 θ (창1:1)ㅡ 피조물과 구별. 무한한 능력과 권세가 있으신 분

아도나이 ㅡ주가 되시는 θ (창15:2) ㅡ 주인 되시는 그 분. 인간에 대한 소유권. 지배권.전능 자

 

신약에서

데오스ㅡ하나님

큐리오스 ㅡ 주. 주님

 

-→하나님

엘리온. 로이. 샤다이. 올람.  칸나 ......등

여호와 이레. 여호와 라파. 여호와 샬롬. 여호와 닛시. 여호와 삼마. 여호와 카데쉬.여호와 체바오트. 여호와 로이. 여호와 멜렉.  여호와 칫케누.

 

2017.9.13. 수

국어사전

거룩하다 ㅡ 성스럽고 위대하다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 자신이 거룩하신 분이므로 

불변하시는 하나님 (계1:8. 요8:58)→에도 있었고, 지금도 계신 하나님. 장차 오실 하나님.

    존재의 근원. 본질 ㅡ 거룩하신 분. 흠이 없으신 분

   하나님이 θ의 이름을 말해 주심 ㅡI am that I am.ㅡ 나는 나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음

불변하시는 θ. ㅡ 초월하신 θ. 뛰어나신 분 ㅡ 거룩하신 θ

 

구별 되시는 하나님 ㅡ전능 자 θ. 창조 주 θ →거룩하신 θ

    나는 ΑΩ 다.  나는 알파 와 오메가다. 

    Α → 처음. 시작.

    Ω → 끝. 마지막. 마침

전능 자 θ (계1:8 )

계22:13 ㅡ  나는 알파오메가처음마지막이요 시작마침이라

 

계1:8 ㅡ 전능 자 θ

흠이 없으신 분. ㅡ 궁극적으로 완전.

허물이 없으심 ㅡ 도덕적으로 완전하심

 

2) 하나님 이름이 하나님 이시다. I am Who I am

 

레11:45 ㅡㅡ 하나님 자신이 거룩하다고 하심

이름이 곧 그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에

θ 의 이름이 θ

θ 자신이므로 ㅡ 거룩히 여김을 받으신다

θ 은 → 불변하시는 분. 거룩하신 분이시다

내가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해도 θ은 거룩하신 분이시다

하나님 이름을 백성에게 부르게 해 주심에 감사.(출13:13)

 

문 ㅡ 세상 사람들에게 자기 이름을 알게 하시고, 부르게 하신 하나님 →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답 ㅡ 영광 받으시려고

θ께 영광 돌리려면 ㅡ 내가 θ 영광을 위해서 살면  θ 께 영광을 돌리는 것

  방법 → 레20:7  깨끗하게 하고

        → 레20:8  규례를 지키라

 

θ 의 명령 → 레11:45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니라.(정결 +규례)

롬2: 17 ㅡ롬2:17~23절처럼 살면 하나님을 모독하는 삶이 된다

하나님이 모독을 당하지 않으려면 → 거룩해 져야 한다

허물 많은 죄인인 나  → 거룩해 질 수 없음 → 예수님의 십자가로 →단번에 께끗해 짐(히10:10) → 거룩해 짐

우리로서는 할 수 없지만 예수님의 피 값으로 거룩하게 되고 → 거룩하게 산다

 

                                       칭의   →→→→→→→→→예수그리스도

성화               ←←←←←←←←←← ←←←←←|다시 죄   

되어가는           회개   →→→→→→→→→→|죄

 과정                                    ←←←←←|다시 죄

                                              회개 →→→→→→→→→→ 완전히 하나님께로 

 

거룩해 지는 방법

요17: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성령께서 깨닫게 하시고 알게 하신다.

회개 → 성화되어 갈 때 → 말씀으로 깨닫게 하심 (성령님이)

성령님을 통하여 말씀으로  감동 , 감화를 받아 성화되어 간다

말씀 따라 살면서 성령으로 인도되어 성화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참고 ㅡㅡㅡㅡㅡ                                                            

           

①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ㅡㅡㅡㅡㅡ여호와 θ.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ㅡㅡ엘로힘. 창조주 θ

 

창15: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ㅡ아도나이

계1: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계22:13  나는 알파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출3: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1)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1)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 나는 나다

 

 롬2장

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1)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또는 능히 같지 아니한 점을 분별하라
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레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레20:
7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8 너희는 내 규례를 지켜 행하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요8

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51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아니하리라
히10:10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