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20.주일.< 장벽을 넘어서 감사하라> 누가복음17:11-19절 한마음교회 유한구 동 역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맨하탄 월 스트리트 ㅡ 인디언의 출입을 막기 위해 네델란드인들이 높은 담장을 쌓은 데서 나온 말
베르린 장벽.
현재 우리나라의 장벽.
장벽의 의미 → 나를 보호하기 위해 이웃과 벽을 만듦
본문 → 이 시대에는 나병 환자가 멸시 천대를 받았다. 혐오의 대상으로 차별 대우를 받음
나병 환자는 자신이 → "부정하다"라고 외쳐서 사람들이 가까이 오지못하게 함
나병 환자를 본 사람 → 부정하다를 외치고 몸을 씻어야 했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문둥병 환자를 고쳐 주셨다.
10명의 문둥병 환자 → 예수님을 만남 → 고침을 받음 → 한 명만 예수님께 감사 함
고침을 받았다는 것은
운명이 바뀌었다는 말이다 → 변화된 삶을 살수 있었다
저주, 혐오의 대상에서 → 축복받은 자가 되었다 차별 받는 장벽을 벗었다
우리들에게는 어떤 장벽을 벗어나야 하는가?
1. 편견의 장벽을 넘어 감사해야 한다(11-16절)
본문 16절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0명중 감사한 1명 ㅡ 사마리아 사람
사마리아 사람 → 이방인과 혼 열 이라는 이유로 말도 하기 천대 했다.
12~13절 문둥병 환자들은 예수님 가까이 가지도 못하고 멀리서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라고 외쳤다.
현재의 편견
금 수저와 흙 수저 → 흙 수저의 자녀는 금 수저 자녀를 이길 수 없다.
있는 자와 없는 자. 배운 자와 못 배운 자 . . . 등의 편견
스스로 정해 놓은 장벽을 무너트리고
편견의 벽을 넘어 돌아와 주 앞에 감사해야 한다.
하나님은 어떤 것 때문에 되고 , 안 된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
주님이 하시면 다 된다.
2. 환경의 장벽을 넘어서 감사한다.(17-18절)
본문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0명의 나병 환자 중에 9명은 자기 갈 길을 가고
멸시 천대를 받던 사마리아 사람 1명만 돌아와 감사를 했다.
주어진 것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말세의 증세 → 감사를 모른다.
감사의 예)미국인
Thank you(고마워)가 입에 배어 있다.
아주 작은 일에도 Thank you 라고 한다.
본문의 문화적 배경
그 시대의 문화적 환경에 감사가 없다
감사에 습관이 안되어 있었다.
훈련을 통해서 감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예) 나눔을 잘 하는 사람
자식에게 감사함을 가르친다ㅡ 감사와 나눔 훈련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 ㅡ 신앙 감사의 훈련이 안되어 있다
읽어볼 책
리차드 리버 ㅡ 그리스도와 문화(책)
변혁 자로서의 문화 → 그리스도 인으로 세상을 변화 시키는 사람
예) 연어
거친 물 줄기를 거슬러 올라가는 피나는 노력과 수고가 있은 후에
→ 생명을 연장하는 후손을 남길 수 있다.
세상 문화에 섞여 그럭저럭 사는 게 아니다
로마서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감사하는 수준이 그 사람 믿음의 수준을 결정한다.
3. 불신의 장벽을 넘어 감사하라(19절)
19절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구원의 원인 → 믿음
문둥병을 고침 받았지만 9명 → 구원 받지 못함
감사한 1명 → 믿음으로 구원 받음
감사 → 믿음으로 → 구원에 이름
1등 믿음
어떤 일이 일어나거나, 보이지 않아도
이루어 지리라 믿고 감사하는 믿음이다.
오랜 시간 동안 기도 했는데 이루어지 않아 믿음이 흔들릴 때도
그리될 줄 믿고 감사하는 믿음을 갖는다.
참고
미국 교육원 스토리(맨하탄)
리차드 리버
http://blog.daum.net/kulturundtheologie/8005104
맨하탄 볼거리
LG에서 설치한 전광판.
카메라가 어디 있는지 모르지만 사람들이 자기를 찾느라 열심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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