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설교/여러 목사님 설교 말씀

반전, 또다른 반전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1. 4. 10. 19:27

이우제 목사님의 설교 말씀--내가 아는 만큼만 이해하므로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다.

 

 

 

 

본문

사무엘상 5장 11절-12절

11절

이에 보내어 불레셋 모든 방백을 모으고 가로되 이스라엘 신의 법 궤를 보내어 본처로 돌아가게 하고

우리 백성의 죽음을 면케하자 하니 이는 온 성이 사망의 환난을 당함이라 거기서 하나님의 손이 엄중하시므로

12절

죽지 아니한 사람들은 독종으로 치심을 받아 성읍의 부르짖음이 하늘에 사무쳤더라

 

사무엘  4장내용 살피기

이스라엘- θ의 법 궤만 있으면 모든 일이 잘 된다는 생각을 했다

               마치 무슨 무슨 부적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모든 액운을 면할 수 있다는 생각과 같다.

불레셋과의 전쟁에 진 것은 법 궤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이스라엘.

                 법 궤를 전장 터에 가지고 가서 싸움

전쟁의 결과 ---전쟁에 지고 법 궤까지 빼앗김

                      충격-- 엘리제사장의 죽음 .

                                 제사장 아들들이 죽음, 

                                아이를 낳던 제사장의 며느리도 죽음--대가 끊김

           이들의 생각 :-  엘리제사장--전쟁에 죽은 아들보다 법 궤를 빼앗긴 충격으로 죽음

                                  엘리 제사장의 며느리--남편과 시아버지의 죽음 보다 법궤를 빼앗긴 충격으로 죽으면서도 아이의 이름을

                                                                    "이가봇"이라 지음-- 뜻-법궤을 빼앗겼으므로 θ의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이스라엘의 잘못된 고정 관념을 깨심

 

                    끝없이 반복되는 이스라엘의 범죄(θ을 섬긴다면서 죄를 지어 θ을  대적함-언제나 θ은 내편이라는 생각)

   나를 돌아보기

      ㉠ 나는 진정으로 θ을 경외하는가?

      ㉡ 나는 하나님을 존귀히 여기는가?

                              나는 이러이러하게 (기도, 십일조 봉사 등 생활에 잡다한것) 하나님을 섬기므로

                               어떤 경우라도 θ은 내편이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는가?

       ㉢ 나는 θ께 기쁨이 되는가?

       ㉣  나는 θ께 순종하는가?

결론--법궤가 불레셋에 있을 때 불레셋은 여러가지 곤경에 처해있었고 결국 이스라엘로 돌려보내졌다.

          법궤가 어느 곳에 있던  θ은 이스라엘을 사랑하심을 깨달아야함

θ의 백성을 향한, θ의 사랑을 깨달아야 함

법궤가 다곤의 신전에 있다는 건-나의 잘못으로  θ의 위상이 실추됨. θ이 수치를 당하심

 

5장 1절~       법궤가 불레셋에 있을 때 일어난 현상

                    다곤(불레셋의 신)이 여호와의 궤 앞에 엎드러지고 목과 팔 이 부러지고 몸뚱이만 남음

                   법궤를 다곤의 신전에 둔 이유--상대를 모욕하고, 자신의 신이 더 강함을 나타내기 위함

 

2 이스라엘을 바르게 가르치시는 θ -----잘못 된 법궤 신앙을 고치심

   θ이 자발적으로 수치의 길을 가심 (다곤의 신전에 있는 수모)--나를 사랑하심으로 내 죄를 위해 십자가의 길로 가심

 

호세아11장 8절  - 이스라엘에 대한  θ 의 사랑

      에브라임이여 내가 어찌 너를 놓겠느냐 이스라엘이여 내가 어찌 너를 버리겠느냐

      내가 어찌 너를 이드마 같이 놓겠느냐 어찌 너를 스보임 같이 두겠느냐

      내 마음이 내 속에서 돌아서 나의 긍휼이 온전히 불붙는듯 하도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나의 지난 날을 되돌아보면 ===연약하고, 무능하고, 죄중에 물들어 힘들어 할 때 . . . 나를 업고 가심

        내 삶을 뒤돌아 볼때 다시 되풀이해서 살고 싶은가? 

        나는 내 잔이 넘치게 주심--감사의 고백 뿐이다

 

    오늘을 힘들게 사는 나에게  넘치게 주시는 은혜에 감사와 감격만 있을 뿐 임

    에벤 에셀의 θ--여기 까지 있게 하신 θ.--그분의 손 안에서 새로운 반전으로 새 삶을 살게 하심

나의 삶

ㄱ) 기쁨을 잃지 않는다.

ㄴ) θ께서 나를 만나주셨기 때문에 변한것(변화해가는 내가 될것) 처럼

         나는 타인에게 반전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

반전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하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린다.

 

--반전--이스라엘의 고질 병(θ의 법궤만 있으면 어떤 죄를 범해도 괜찮은것 같은)을 고치시기 위해

            θ은 이스라엘의 적이 되셨다

--또다른 반전--

             법궤로 인해 고통을 당한 불레셋(5장~)이 결국 법궤를 이스라엘로 돌려 보냈고

             이스라엘은 전심으로 여호와께 만 섬기며 여호와만 사모 하였다(8장)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어떤가?

하나님을 섬긴다면서

혹여 하나님을 부적처럼 생각하지는 않는가?

나는 하나님을 믿으니까 죄에 대한 면제부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 빠진건 아닌가?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나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택하신 하나님은

어떤 채찍을 써서라도 나를 제 자리로 돌려 놓으시고 축복해 주신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