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이성곤 목사님 설교

2018.3.4<이런 때 엔 어떻게 할까?> 마태복음1장18-25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8. 3. 5. 00:24

2018.3.4<이런 때 엔 어떻게 할까?> 마태복음1장18-25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1heartchurch.modoo.at/?link=6xz3ljx1

본문 요약.

요셉과 마리아 →약혼한 사이

마리아 → 임신을 함

요셉  → 황당한 일의 처리를 위해 고민 → 소문 내지 않고 파혼 하려함.

→ 꿈을 꿈 → 마리아와 결혼하라는 계시 → 결혼.

 

 

당시 유대의 풍습 → 이런 일은  

공개적 처형 ㅡ 간음 하는 자는 돌로 쳐 죽임.  

2명이상 증인을 세우고 이혼 증서를 써서 내 보냄

예수 믿는 자가 황당한 일을 겪을 때

θ 을 믿는 자의 태도와 사람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처리하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예수님의 탄생의 거룩함을 제외했을 때

요셉의 입장에서 → 마리아가 간음하여 아이를 가졌음을 보고

얼마나 황당 했일을까?    → 상상할 수 도 없는 일에 어이 없음

배신감은 얼마나 컸을까? → 치미는 분노

그럼에도 믿음의 모습으로 황망하게 굴지 않고 일을 잘 처리하는 지혜

당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어이 없는 일을 당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하나?

 

 

1.살길을 택해야 합니다.(18-19절)

19절 하 반절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으려 함

당시 시대상 → 약혼 은 결혼과 같이 여김

인간적인 → 배신감으로 충동적 감정적으로 처리 하고 싶었을 때 →드러내 놓고 처리할 수 있으나

요셉 → 사랑과 마음

사랑하는 마음 → 여자를 살리게 하는 믿음의 길을 택함( 사회적 물의를 만들지 않았다.)

배우자가 변해도 → 배신감을 버리고 → 고통의 순간에 → 여자를 살림(허물을 덮음)

응징(膺懲) → 결혼하지 않고 가만히 끊으려 함ㅡ 배신에 대한 응징

θ 의 공의를 외면하지 않음 → 사랑이 있는 공의

 

 

 

예1) 픽터 플랭클 지 ㅡ 삶의 의미를 찾아서 중

"다 빼앗아도 인간으로서의 마지막 자유를 빼앗을 수 없다"라는 말을 남김

유태인 수용소인 아우슈비츠에 끌려감 → 날마다 죽음의 문턱에 있음 →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찾고 → 삶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선택→ 2차 대전이 끝나고 → 살아남 → 정신과에 많은 업적을 남김

삶의 어느 순간에도 → 선택해야 하는 것은 → 문제를 조용히 해겻하는 것

선택(결단)의 길 → 잘못된 길일 수도 있다. 그 길을 그냥 가지 않도록  되돌아 보아야 한다.

 

 

예2)

아니 마아민`(나는 믿는다)ㅡ 이스라엘 노래. 춤

시 내용의 일부 ㅡ 해석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음

나는 믿는다네, 메시야가 반듯이 찾아 오신다는 것을  나는 믿는다네

그런데 그 메시야는 때때로 늦게 온다네 . . . .

내가 천국에 올라갈 지라도, 음부에 내려갈 지라도 θ 은 반드시 찾아오신다는 것을 나는 믿네

사람들은 너무 서둘러서 믿음을 포기한다네

 죽음 속에서도 의미를 찾으면 찾을 수 있다

감정적으로 살면 → 너도 죽을 수 있고, 나도 죽을 수 있다.

죽은 후 하나님 나라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날는지 생각해야 한다

죽어도 살자

 

 

 

2.좋은 생각을 해야 합니다(20절)

힘들고 어려울 때 → 나쁜 생각이 더 많이 든다

부정적 생각이 긍정적 생각으로 바뀌도록 연습이 필요함

문제 앞에서 → 거룩한 고민을 하자.

" θ 이시라면 어떻게 하실까?" → 고민할 것

 

 

본문의 요셉 → 분노를 기도로 풀어감

드러내지 않고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을까

배신에 대한 분노. 사랑에 대한 갈등 ㅡ 잠을 못 자고 몸부림치며 고통스러웠을 것이다

비몽사몽간에 꾼 꿈 → 어둠. 재앙의 문제가 해결 됨

천사가 나타나서 ㅡ 성령으로 잉태 됨을 알림 → 순종으로 받아들임

악 → 선 . 부정 → 긍정

인간의

죄 성 → 악한 생각을 한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 좋은 생각을 해야 함

방법

 기도한다(거룩한 고민)

θ의 생각 θ 의 뜻을 찾아,  θ 의 음성을 듣고, θ 의 답을 찾는다

어떻게 하는 게 θ 의 뜻일까? 고민

결과 ㅡ 신령한 미래에 대한 축복의 말씀을 듣게 됨

예3) 예레미아29장

θ 의 생각.ㅡ 재앙이 아니요 평안. 소망을 주려 하심 θ→ 우리에게 평안과 소망 희망을 주시려 하심

 

 

 

 

3.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합니다.(21-25절)

요셉

잠에서 깨어 일어남 → θ 뜻을 알고 →순종

θ 뜻을 이루기 까지 동침하지 않음

하나님의 역사하심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순종할 때 이뤄진다.

힘들고 어려운 시간 속에서 → 반드시 → 나를 향하신 →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 알자.

(내 가정 속에, 내 직장에. 내 사업에. 나의 고민 속에. 어려움 속에)

 

 

θ의 뜻을 모르는 이유 →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거룩한 고민이 없어서다.

순종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 순종하면 기적이 일어남

↓→ 용기가 필요하다.

↓→ 담대한 인내(희생)가 있어야 한다

왜 나에게 이런 일들이 일어나야 하나? 라고 생각될 때

사랑 가지고 살 길을 택하라고.

남을 배려하고 너를 위해 이타심을 가지라고

하나님 뜻을 따라 용기와 희생으로 순종하라고

 

 

사순절 기간 동안

문제가 있을 때 ㅡ"예수님이시라면 어떻게 하실까?"를 먼저 생각한다.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께 기도하며 아버지의 뜻 대로 살기를 힘쓰는 삶을 산다.

행동은 믿음의 모습이 나타난다.

사람 냄새를 풀풀 내지 말고 그리스도의 향기를 내는 삶이어야 한다

"정말 예수 믿는 냄새가 나네!!!"

 

 

 

 참   고

 

본문
마태복음 1장
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19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22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24 요셉이 잠에서 깨어 일어나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의 아내를 데려왔으나
25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하지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예1) 픽터 플랭클 자음 ㅡ 삶의 의미를 찾아서

http://book.daum.net/detail/book.do?b ookid=KOR9788936811150 ㅡㅡ책 소개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eedlove1&logNo=221195720828 ㅡㅡ독후감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9714496&logNo=140058717635

 

예2) 히브리 찬양시

해석에 따라 원문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나는 믿는다 (Ani Maamin 아니 마아민`)

http://blog.daum.net/ojinmr/21136

 

나는 완전한 믿음으로 메시야의 오심을 믿는다네

메시야의 오심을 나는 믿는다네

메시야의 오심을 믿으라 메시야의 오심을 나는 믿는다네

메시야의 오심을 믿으라

 

그리고 비록 그 분께서 지체하실 수도 있으시지만

그럼에도 나는 그 분을 기다릴 것이라네

그리고 비록 그 분께서 지체하실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나는 그 부능ㄹ 기다릴 것이라네

그럼에도 나는 그 부능ㄹ 기다릴 것이라네

 

나는 그 분께서 오심을 매일 기다릴 것이라네.

그럼에도 나는 그 분을 기다릴 것이라네

나는 그 분께서 오심을 기다릴 것이라네

나는 믿느다네.

 

예3) 예레미야29장
10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