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목사님의 의도와 다를 수 있으면 이해한 만큼만 씁니다
2017.9.17< 내게 있는 약한 것의 의미> 고린도 후서 12:1-10 한마음 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내게 있는 약한 것= 내게 있는 가시를 의미
가시란→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 → 약점(사람과의 관계. 질병. 약점. 외모. 학력. 재산.등)이 나의 가시가 될 수 있다
왜 약함 이나 가시를 주셔서 고통스럽고 아파하게 하시는가?
1) 자고 하지 말라.(1-7)
바울→
①세상적으로→받은 것이 너무 많다
학식→가말리엘의 문하 생
열심→ 바리새 인
출신→ 로마인.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 베냐민 지파.
②영적으로
사도이고
셋째(삼층 천) 하늘을 갔다 옴 → 하나님의 나라에 갔다 오고 →자랑하지 않음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
첫 째 하늘→구름. 새가 날아 다니는 하늘
둘 째 하늘→ 물이 차 있는 하늘 또는 해 달 별이 있는 하늘
셋 째 하늘 → 낙원. 영적 신비로운 세계.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하나님의 나라
은혜→ 하나님과 나 사이의 깊은 관계 → 깊이 체험하고 겸손해져야 한다
바울은 14년 전에 벌써 체험 했으나 자랑하지 않았음
바울 의 가시→ 간질이라고 추측
가시를 없애달라고 최선을 다해 간절한 기도→ θ의 답 →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 고 하심
바울의 깨달음 → θ 이 바울에게 육체의 가시를 주셨음은 →교만해 짐을 막음
하나님 말씀을 전하는 중 → 간질로 쓰러져 추한 모습을 보인다면 → 은혜가 되겠는가?
그럼에도 바울을 업신여기지 않고 예수님처럼 영접했다고 함(갈라디아서4장14절)
바울 → 당당하게 말씀을 전함 →. 은사 받음
나의 열심으로 누구도 따라 올 수 없을 만큼 자랑거리가 많지만 자랑치 않았다→듣는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지 않음
11장→ 거짓사도들이 많이 나타난 시대 임
나의
약점을 들추면 → 기가 죽음 → 약점을 들키지 않으려고 부단히 노력하지만→ 약점은 드러나게 된다
나의 가시(약점) → 나로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을 깨닫는다
나귀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 보다 힘든 것→교만한 자에게→겸손을 가르치기
육체의 가시→ 하나님의 안전 장치 → 교만치 말라
예.1) 목사님 자신의 고백
33세에 대양교회에 가고 → 잘난 척 했는데 → 걸림이 됨 → 오늘을 감사
계속 잘 나갔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고백
그 땐 목사가 아닌 매니저 였었다. 사람이 오면 반가운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무엇을 구하는 것에 마음을 썼다
하나님이 교만을 꺾어 주심 → 연약하게 만드심 → 교만치 못하게 하려 하심
예수 생명으로 살아야 함을 배우게 되어 오히려 기쁘다.
어떤 일을 해도 기쁨으로 하는 생활이 되었다
θ의 안전 장치에 감사 →깨닫고 자고 하지 않게 하시는 θ의 안전 장치에 감사
2) 하나님의 은혜를 알라(8-9)
바울 → 병이 낫기를 기도→ 응답지 않으심
응답지 않으심이 황금 그릇이 될 수 있다
ㅡ 내 은혜가 네가 족하다 ㅡ
힘들고 주눅 들게 하는 바울의 가시가 은혜라고 하심
①독이 될 수 있는 가시
고슴도치→ 위험에 처했을 때 방어하는 수단으로 가시를 돋게 합→공격 하지 않아도 적이 덤비지 못한다
추운 겨울 몸을 따듯하게 하려 할 때 서로 찌르기 때문에 같이 있을 수 없다
※ 사람 ㅡ자기의 치명적 약점(아킬레스 건)을 건드리면 → 찌름
② 본 의를 더욱 드러내는 가시
장미의 가시 → 장미의 가시가 꽃잎을 찌를 때 상처가 나고 그 상처에서 장미의 향이 짖게 나온다
가시는 장미의 향을 더하게 한다
내 힘으로 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나의 약점이 나를 고치고 겸손하게 함
나는 약하지만 나의 장점 을 드러내게 하신다
예2) 미국의 남북전쟁 중 장애인이 된 이름 없는 병사
이름 없는 병사의 시
큰 일을 이루기 위해 힘을 주십사 하나님께 기도했더니
겸손을 배우라고 연약함을 주셨습니다.
많은 일을 하려고 건강을 구했더니
더욱 가치 있는 일을 하라고 병을 주셨습니다.
행복해지고 싶어 부유함을 구했더니
지혜로워지라고 가난을 주셨습니다.
세상 사람들의 칭찬을 받고자 성공을 구했더니
뽐내지 말라고 실패를 주셨습니다.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달라고 기도했더니
모든 것 누릴 수 있는 삶, 그 자체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구한 것 하나도 얻지 못한 줄 알았는데
내 소원 모두 들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못한 삶이었지만
미처 표현 못한 기도까지 모두 들어주셨습니다.
나는 가장 많은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3) 믿음으로 살라(9.-10)
나의 약함 → θ의 능력이 내게 들어와 살게 함
믿음 → 밝고 긍정적으로 사는 것
생(삶)이 최고에 이르면→ 교만의 끝판이 될 수 있다
성질 급한 사람→ 참지 못하는 그 성질로 어려움 당하고 → 후회
단점을 →믿음의 눈으로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장점으로 살수 있다.
연약함 등 여러 가지의 가시 도 → 주안에서 강 점이 될 수 있다
못 배운 것 급한 것 가난한 것→ 할 수 있는 한 자기를 죽이고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 때→단점이자 장점이 된다
예3) 국졸 장로님
→ 근면 성실하게 양돈을 함→ 성실함으로 인정을 받고 → 조합장. 장로가 되고 → 업적을 많이 남김 →남선교회 회장을 여러해 연임 하시다가 →내려놓고→ 봉사 부장을 하시면서 → 남보다 열심히 봉사 하심
예4) 한 대장장이가
→몸 이 아프고 병들어 누워있을 때 → 사람들이→ 하나님 믿는데 왜 병이나? →?????
대장장이의 대답
쇠를 달궈서 쟁기를 만들 때 → 달군 쇠를 망치로 두들 겨서 모양을 만드는데 → 제 멋대로 튕그러져 나가는 쇠는 → 쟁기도 못 만들고 다시 쇠로 쓸 수도 없어서 버려지는 데 → 망치 질을 잘 견디며 모양이 되어가는 쇠는 쟁기가 되어 유용하게 쓰이듯.
하나님의 망치→ 하나님의 망치를 잘 견디는 자가 → 하나님의 참 된 일군이 된다
나의 약함 속에 θ 의 능력이 온전히 나타나게 됨을 믿음으로 살면 약함이 강 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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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고린도 후서 12장
1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2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5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아니하리라
6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8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1)머물게 하려 함이라
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갈라디아서4장
13 내가 처음에 육체의 약함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복음을 전한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14 너희를 시험하는 것이 내 육체에 있으되 이것을 너희가
업신여기지도 아니하며 버리지도 아니하고 오직 나를 하나님의 천사와 같이 또는 그리스도 예수와 같이 영접하였도다
아킬레스 건(치명적 약정)의 유래 (신화)
아킬레스란 말은 호메로스가 지은 <일리아드>에서 유래됐다.
아킬레스의 어머니인 테티스는 갓 태어난 아킬레스를 지옥과의 경계선에서 흐르는 강에 담금으로써 단점이 없는 불사신으로 만들려 했다. 그런데 이때 발뒤꿈치 부분을 손가락으로 잡고 거꾸로 매달아 물에 담갔던 탓으로 그 부분만이 물에 닿지 않아 유일하게 약한 부위가 됐다. 나중에 아킬레스는 발뒤꿈치에 쏜 독화살을 맞고 전사해, 치명적 약점을 이야기할 때 아킬레스란 말을 쓰게 됐다. 사실 아킬레스건은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부위로 체중의 몇 배 무게도 버틸 수 있다. 그럼에도 사소한 동작에 의해서도 아주 쉽게 끊어지는 경우가 많다
. 무명 흑인 병사의 기도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cs0164&logNo=220524965741
약한 것
http://inhovation.tistory.com/235
고린도 전서 1장
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삼층천
http://blog.daum.net/ojinmr/22728
추신 ㅡ 가져온 곳은 어떤 믿음의 소유자 들인지 알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 이런 내용도 있다" ㅡ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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