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에베소서 강해

2018.11.28일 수.에베소서 강해32강<주님께 합당한 삶4>에베소서4장1~16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8. 11. 30. 00:29

2018.11.28일 수.에베소서 강해32강<주님께 합당한 삶4>에베소서4장1~16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의 이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주님께 합당한 삶을 살려면

하나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1-6절)

1. 하나 되는 생활(1-6) 2011.11.7~14일 성경공부 참고

1) 하나되는 방법 5가지

엡4:2모든 A겸손과 B 온유로 하고. C 래 참음으로 D사랑 가운데 E서로 용납하고

2. 하나되는 방법(1- 16절)11월21일 참고

1) 성령 안에서 하나

A. 몸이 하나다.

 θ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담을 허신 예수님으로 

구속 공동체(교회) 안에서 하나다

담을 허신 이유 :- 온전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

→ 여러 지체가 있다

그리스도의 몸(우리의 본질)

예수 그리스도 → 머리. 믿음의 권속들 (우리) → 몸을 이룸

그리스도 몸의 특징

① 통일성이 있다

② 다양성이 있다.

③ 상호 의존성이다

④ 역할 담당을 잘 한다

⑤ 함께 나눈다

 

 

 

 

 

 

★에베소서 4:4 A.몸이 하나요

      B.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C.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B.성령이 하나(에베소서4장4절)

창세시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사람

흙으로 빚으심 → 생기를 불어 넣으심 → 생령이 됨

성령이 생기를 불어 넣지 않았으면 그냥 흙일 뿐이다.
교회 → 성령 공동체

교회 → 성령이 교회를 세우시고 → 지탱하시고 → 유지하시고 → 부흥케 하신다.

 

 

 

 

 

교회의 역사

마가 요한의 다락방 사건으로 시작 됨 → 성령이 불 같이 임함으로 예루살렘 교회의 시작이 됨

성령은 움직이고, 살아갈 수 있는 생명령을 불어 넣어 준다.

죽은 교회 → 성령 충만과 성령의 역사 하심이 없는 교회.

살아 있는 교회

성령이 함께 하시는 교회

예수님의 생명력이 있고 성령이 찬송하게 하고, 성령이 기도하게 하고, 말씀이 살아있는 교회

성령의 역사 하심으로 생기를 얻어 생령이 된 새 사람이 모인 성령 충만한 교회

 

 

 

 

성령의 행사심

죄를 깨닫게 하심

  마음에 감동을 주셔서 죄를 깨닫고 회개의 영을 주심 → 중생(重生)하게 됨

重生하게 됨 ㅡ 새 사람이 됨

교회를 연합 시킴

열매 맺는 삶을 살게 하심

 

 

 

 

 

나는 성령을 받았는가?

사도행전 19:2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ㅡ 묻는 다면

「성령을 받았는가?」 보다 「성령이 충만한가?」를 생각해야 한다

믿는 자 마다 성령님이 이미 내 안에 거(居) 하심

 

 

 

 

 

 성령님은

죄를 깨닫고 회개하게 하셔서 구원의 확신을 갖는

새 사람이 되게 하시고, 구원 받은 사람들이 모여 교회를 이루게 하시고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신다.

죽은 자 ㅡ 교회는 나오는데 성령의 역사가 없는 사람

 

 

 

 

C. 부르심도 하나

 

 

 

 θ의 부르심 → 성령을 통하여 부르심

부르심θ의 강권적 역사다 → 왕권으로 부르심

↓→ 거절하면 → 왕권에 도전하는 것

  거절 이유 → 내가 왕 노릇 하려 함

 

 

 

 

 세상에서  →  → θ 나라 θ 백성 → 세상과 구별된 나라

    ↓ ↓ ↓            ↕↕↕↕           ↕↕↕↕

죄와 함께 살던 나  → 부르심  → → →  θ 백성이 됨

 

 

 

 

 

세상에서 내가 王이면

 선택하고, 판단하고, 결단하는 모든 것을 내가 한다

내 자유 내 뜻 내 의지로 살았다 ㅡ θ이 없는 삶

 θ은 그저 내 관심의 일부, 취미 정도로 만 생각

 부르심을 거절하면 → θ 백성이 아님

 내 속에서 늘

성령의 법과 죄의 법이 싸운다

롬7:25하 반절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하나님 나라에 속한 백성

 항상 θ을 먼저 생각한다.

1차적 의지 ㅡ 하나님 우선이 → θ이 나의 전부이고 생명이심

             1차적 선택의 결정은 하나님이 하신다.

2차적 의지 ㅡ 내 뜻은 2차로 생각 → 주 앞에서 나를 먼저 두지 않는다.

(의존적 의지) → 자기 마음에 들면 잘하고 안 들면 안 하려 함

            → 서운 하면 말썽 부리고  ----

 

 

 

 

영에 속한 사람은 영을 생각한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란다.

롬8:1절 →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절 →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5절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그림이 예쁘게 안됨)

 

 

 

 

 

 

 

 

 

 

 

한 성령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다

나는 예수 담기를 원합니다 」라는 → 소망

나는

θ 나라 θ 백성이 되기를 원해요.

성령님이 부르심 → 믿음으로 → 의롭다 하심(칭의)→ 성화되어 감 → 영화롭게 됨 

 

 

 

 

 

현대 그리스도 인의 특징

 주께 왔으면 앞으로 더 나가야 함에도 뒤 돌아서 하나님 부름에 응답하지 않는다(배반)

인간의 자유 의는 → θ을 배반하는 쪽으로 기울어지려고 한다(인간의 죄 성)

뒤로 물러감은 → 예수님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는 짓임

부르심은 → 영광이고, 축복이고, 명령이다

왕 되신 하나님이 나를 부르시고 명령하셨다.

1차적 선택의 결정은 하나님이 하신다.

 

 

 

행 2: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행 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행4:31 
행 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행 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행 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행19:2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엡4:4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롬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7
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롬마서 8장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1)너를 해방하였음이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히브리서 10장
38  나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