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에베소서 강해

2018.12.12일 수.에베소서 강해33강<주님께 합당한 삶5>에베소서4장1~6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8. 12. 14. 00:44

2018.12.12일 수.에베소서 강해33강<주님께 합당한 삶5>에베소서4장1~6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의 이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주님께 합당한 삶을 살려면

하나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1-6절)

1. 하나 되는 생활(1-6) 2011.11.7~14일 성경공부 참고

1) 하나되는 방법 5가지

엡4:2 모든 A겸손과 B온유로 하고. C래 참음으로 D사랑 가운데 E서로 용납하고

 

 

 

 

2. 하나되는 방법(1- 16절)11월21일 참고

에베소서 4:4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1) 성령 안에서 하나

A. 몸이 하나다.

θ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담을 허신 예수님으로

구속 공동체(교회) 안에서 하나다

담을 허신 이유 :- 온전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

→ 여러 지체가 있다

그리스도의 몸(우리의 본질)

예수 그리스도 → 머리. 믿음의 권속들 (우리) → 몸을 이룸

그리스도 몸의 특징

통일성이 있다

다양성이 있다.

상호 의존성이다

역할 담당을 잘 한다

함께 나눈다

 

B.성령이 하나(에베소서4장4절)

사람

흙으로 빚으심 → 생기를 불어 넣으심 → 생령이 됨

성령이 생기를 불어 넣지 않았으면 그냥 흙일 뿐이다.

한 성령 안에서 주의 사람으로 태어남

C. 부르심도 하나

θ

의 부르심 → 성령을 통하여 부르심

부르심θ의 강권적 역사다 왕권으로 부르심

↓→ 부르심 거절하면 왕권에 도전하는 것

부르심을 거절하는 이유 → 내가 왕 노릇 하려 함

 

세상에서→ → → →θ 나라 θ 백성 → 세상과 구별된 나라

↓ ↓ ↓ ↕↕↕↕ ↕↕↕↕

죄와 함께 살던 나 → 부르심→ → → θ 백성이 됨

세상에서 죄와 함께 살던 나(우리)를 부르셔서 세상과 구별 된 나라의 하나님의 백성이 됨

 

 

2018.12.12.수요 성경 공부

 

 

에베소서 4장 :5절 A.주도 한 분이시요 B.믿음도 하나요 C.세례도 하나요

 

 

A.주도 한 분이시요

 

 

주 님 주인 이라는 뜻. 주인님 이라고 부름과 같음

주인님 이라고 부르는 대상예수님

주인님 이라고 부르는 종을 의미함

성령 역사하심 → 한 분인 예수님주인으로 섬김

하나님이 나의 주인임을 고백

고전12:3절 하 반절 ㅡ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B.믿음도 하나요

 

 

믿음 → 하나

그리스도 교의 모든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 한 분을 믿는다.

그러므로 한 분인 주를 믿는 사람은 같은 믿음을 가진다

 

로마서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하였더라

 

 

 

 

한 성령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 로 고백하는 성도들이 모인 한 마음교회

θ이 나의 주인이시고

θ이 육신을 입으시고 세상에 오신 그 분임을 믿는 믿음

 

 

 

 

신앙 고백(사도신경 ㅡ 신앙 신조)

사도들이 신앙 고백을 한 신조이다

내가 믿는 하나님을 선포 하는 것이다

많은 신조 들이 있다(니케아 신조. 웨스트민스터 신조 등등)

신앙 신조는 시대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웨스트밑스터 신앙고백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17a0525a

니케아 신조 https://ko.wikipedia.org/wiki/%EB%8B%88%EC%BC%80%EC%95%84_%EC%8B%A0%EA%B2%BD

 

 

 

 

 

예배 ㅡ 다양성을 인정

형식이 내용을 담을 수는 있으나, 형식이 지나치면 알맹이가 없어진다

예배 드리는 방식은 교회마다 다를 수 있다(문화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의식은 만들어지는 것이다

예수를 믿는 믿음은 하나밖에 없다.

로마서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C 세례도 하나.

로마서 6: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로 여길지어다

 

 

세례

주님이 나의 주인이 되셔서 세상 것은 다 버리고 주 안에서 살겠다는 의식

세례에는 거의 언제나 물을 사용한다,

삼위일체의 임재를 기원한 ㅡ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노라"

보혈의 피로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의식

교회의 일원이 됨과 동시에 교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교회의 입문예식

누구나 성령의 역사 하심으로 세례를 받는다.

고린도전서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문제 ㅡ 세례는 몇 번 받은 수 있는가? → 한 번이면 된다.

예1) 군대 가서 초코릿 준다는 바람에 아무 것도 모르고 세례를 받았다.

예2) 아내의 성화에 못 이겨서 억지로 세례를 받았다.

 다시 받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