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3.주일 <무엇을 자랑하십니까?>고린도 전서1장26-31절. 한마음교회 이성곤 담임 목사님
이 글은 목사님 의도와 다를 수 있습니다
2019년 항상 기뻐하라 ▶예수님과 함께 (Jesus) ▶이웃과 더불어 (Others) ▶나 자신과 함께(Yourself) 땅끝 까지 복음을 . . .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내동 456번지 예은빌딩 한마음교회 |
설교 동영상 https://m.youtube.com/watch?v=W4mOJrq87ko#
고린도 전서 →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분열하는 모양을 보고 쓴 편지의 내용
세상을 사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자랑하기 위해 사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모이면 → 자랑한다. 어떤 집을 샀고. 무슨 자동차를 샀고 등등
노인이 모이면 ㅡ 손자 자랑. 자식 자랑
엄마들이 모이면 ㅡ 아들 딸 자랑.
사업가가 모이면 ㅡ 사업 잘하는 자랑.
남자가 모이면 ㅡ 힘 자랑. 능력 자랑. 돈 잘 버는 자랑.
여자가 모이면 ㅡ 미인 자랑. 남편 자랑. 자식 자랑. 돈 자랑.
동창회에 가면 ㅡ 자신이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 자랑
고향에 가면 ㅡ 아무개가 훌륭한 남편 만 났어. 아무개는 장가 잘 갔어 등등
예수 믿는 자 → 예수님만 자랑을 해야 한다.
예수님을 자랑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1. 세상적인 자랑거리
본문 26절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고린도의 형편
① 세상의 자랑거리가 별로 없는 사람들이었다.
② 정치적으로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③ 귀족과 천민으로 나눠져 있던 시대다
고린도 사람들의 자랑거리에 대한 평가 기준
① 지혜 있는 자
ㅡ 교양. 품위. 상식. 인격 등 사람다운 모습으로 사는가? ㅡ 사람들에게 부끄러움이 없는 상태
② 능한 자(능력)
ㅡ 권세. 권위. 고린도 교인은 시민권을 자랑으로 여김(로마의 지배를 받던 시대)
③ 문벌 좋은 자 ㅡ 귀족 계급. 가문을 자랑.
고린도 교회의 형편
*고린도 사람들의 자랑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는데도 싸움이 많았다.
자랑 원인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 신령한 은사를 체험하면서 → 영적 체험을 자랑
→ 신앙적 교만에 빠지게 되었고 → 서로 다투고 분열하게 되었다.
고린도 교회는 세상 자랑거리가 없었지만
자랑 거리가 없으면 없는 중에서도 자랑 거리를 만든다.
"나는 성령 충만해" 라고 하면서. . . . .
오늘 날 교회의 모습
*세상적인 자랑 거리가 교회 안에 있다
자본주의 사회인 현대인의 자랑 거리 → 「돈」이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로 나뉘어지는 형편이다.
*현재 사회는 권력. 학식. 지위 등은 별로 쳐 주시 않는다.
예) 교회에 새 신자가 왔을 때
ㅇㅇㅇ 교수님이, 박사님이 오셨습니다. ㅡ 박수 짝 짝 짝 치고
ㅇㅇㅇ 장관님이, 국회의원님이 오셨습니다. ㅡ 박수 짝 짝 짝
*박사가 많은 교회. 의사가 많은 교회. 장관이 많은 교회
*돈 많은 사람들이 많이 있는 교회
이런 교회 다니면 나도 이런 급이 된 줄로 착각에 빠진다
*교회가 아니라 비즈니스(business)가 되고 있다.
*교회가 아니라 지위나 돈이 판치는 교회라면 ㅡ 세상과 다를 게 없다.
세상적인 자랑거리
① 눈에 보이는 것으로 자랑하고 ㅡ 돈. 지위. 명예.
② 비교되는 것으로 자랑 ㅡ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
예) 물질적으로 남이 좋은 옷을 입고 오면 → 나는 더 좋은 옷을 입어야 하는 것
영적으로 ㅡ 나는 다른 사람보다 영적으로 탁월 해 . . 등등
세상적 평가 기준으로 비교 될 때
ㅡ 눈에 보이는 대로 비교 함(인간적. 세상적임)
*있으면 ㅡ 우월감. 자랑거리가 되고 → 없는 사람을 무시 함
*없으면 ㅡ 천덕꾸러기가 되고, 멸시당하는 것 같은 자격지심이 들고,
부끄럽고, 열등감을 자지고, 또는 있는 척 하게 된다.
예)이솝 우화 ㅡ 하늘을 나는 개구리
*개구리 세상에서 왕 개구리 → 하늘을 날고 싶어서 → 착한 새에게 부탁 했다 → 하늘을 한번 날게 해 달라고 → 착한 새가 그 부탁을 들어 줬다 → 나무 가지의 한쪽은 새가 물고 → 한쪽은 개구리가 물고 → 휘~이~익 바람을 가르며 날아 올랐지 → 세상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아서 소리를 지를 뻔 했지 → 친구 개구리 들이 부러워 소리 쳤지 → 와~~~! ! ! → 누가 이런 생각을 해 냈지???? → 누가 했지? → 신이 난 개구리 → 참다 못해 →"내가 ~~~!!!" → 순간 어떻게 됐을까? 물고 있던 나무 가지를 놓았으니 → 추락 . . .
"내가"
나를 내 세워 자랑하는 순간 추락하는 것이다.
세상적 자랑거리를 가지고 사는 건 → 불행한 일이다
세상적 자랑거리 → 세상에 속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믿는 자(성도)는 믿지 않는 사람보다
→ *더 인격적이어야 한다.
→ *상식보다 위에 있어야 한다
→ *높은 자나 낮은 자. 있는 자나 없는 자.
배운 자나 못 배운 자가 다 동등해야 한다
2. 신령한 자랑거리(30절)
본문 30절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세상적인 자랑거리 → 눈에 보인다. 비교할 수 있다. 인간적이다.
신령한 자랑거리란? → 예수 안에서만 누릴 수 있는 자랑거리
1)영적 자랑거리
① 의롭게 되어짐 → 그리스도의 보혈로 값없이 의롭다 함을 받음
② 지혜롭게 되어짐 → 하나님을 아는 지혜. 하늘나라에 대한 신령한 것을 아는 지혜
③ 거룩함으로 사는 것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사는 것. .
구원함을 받은 것이 자랑이고,
하나님의 자녀가 됨이 자랑
상속자로서 천국을 유산으로 받은 것이 자랑거리다.
*즉 천국의 후사가 됨이 자랑거리다
믿음의 사람들은 이 자랑거리가 분명해야 한다.
늘 말씀을 가까이 하고 기도하는 삶을 통해
신령한 것을 늘 체험함을 감사하는 삶을 산다
2)늘 의롭게 살려고 한다(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살려고 한다)
① 세상적으로 힘들고 어렵지만 구별된 삶을 사는 것을 자랑으로 삼는다(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
② 하나님의 자녀. 택한 백성. 왕 같은 제사장이라는 자랑
③ 신앙적으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거룩한 삶을 사는 것이 자랑이다
눈에 보이지 않음으로
*하나님과 나만 아는 자랑이 이다. → 세상의 어떤 자랑거리 보다 크고 귀한 자랑이다.
신령하고 영적인 자랑거리이다. 믿음의 모습이 당당하다.
3. 주 안에서 자랑하라.
본문 31절 ㅡ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믿음의 사람들은 주 안에서 만 자랑한다
이유 ㅡ 29절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인간이 어떤 방법으로 자랑을 못하게 하셨나?
28절 ㅡ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즉 지혜 있는 자, 강한 자 → 부끄럽게 하시고
천하고 멸시 받는 것을 없게 하심
예) 존경 받는 집사님
돈도 없고 배운 것도 없는 ㅇㅇㅇ 집사님!
귀한 분으로 존경을 받는다면 → 봉사와 섬김이 있기 때문이다.
없는 중에도 나눌 줄 아는 사람
있으면서도 나눌 줄 모르는 부끄러운 사람
하나님의 방법(28절)
지혜 있는 자 → 미련한 것을 통해 부끄럽게 하심
강한 것 → 약한 것을 통해 부끄럽게 하심
자랑하지 말 것 ㅡ 예레미아 9장 23절
① 지혜자 →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② 용사 → 용맹을 자랑하지 말라
③ 부(富)한자 → 富요함을 자랑하지 말 것
자랑거리 예레미아 9장 24절
① 명철함
② 하나님을 아는 것
③ 하나님은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분임을 깨닫는 것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아무 것도 없다(본문 29절)
「나」는 하나님 앞에서 → 자랑거리가 없다
*하나님 앞에서는 도토리 키 재기이다.
*영적 체험. 부요한 물질 → 자랑거리가 아님
하나님이 주신 것만 자랑 거리다.
*사도 바울
그리스도를 얻기 위해 → 세상의 자랑거리 → 배설물로 여김(빌립보서3장8-9절)
그렇다고 세상적 자랑거리가 다 나쁜가?
아니다.
권력 있고 부자이고 많이 배운 사람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
*자신의 재능, 능력, 부(富)를 주님을 위해 쓴다.
주님이 내게 맡긴 것을 나누며 산다
자랑거리는
주님을 위해 유익한 자랑거리가 되어서 하나님 영광을 위해 써야 한다.
주 안에서 자랑거리를 만드는 사람은 → 복 있는 사람이다
예) 바울
주님이 주신 학자의 재능을 말씀을 기록하는 데 섰다 → 바울 서신.
요한 칼빈
성경적 지식을 → 교회의 법과 교리를 정리하는데 썼다.
주 안에서 자랑거리를 만든 일들은 더 많이 있다.
나도 주 안에서 자랑거리를 만들며 산다.
본문 고린도전서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전서 1장
2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용사는 그의 용맹을 자랑하지 말라 부자는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
24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빌립보서 3장
7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2)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11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예레미아 9장
2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라 용사는 그의 용맹을 자랑하지 말라 부자는 그의 부함을 자랑하지 말라
24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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