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유한구 목사님 설교

2017.9.9 토 새벽기도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 시 43편

동네 사람들(통하니) 2017. 9. 9. 11:25

2017. 9.9 토. 새벽기도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시 43편

42.과 같은 내용ㅡ고라 자손이(레위 지파) 편집한 시

?내용ㅡ현실의 어려움 속에서 하나님을 갈망하는 노래 → 영적 목마름

?주님께 소망(촛점)을 두고 기도할 때 →

⚘내게 주시는 것(물질, 생각)을 보는게 아니다.

⚘주시는 ?그 분을 기뻐 하라 →성숙한 신앙

?43편

?내용 →?시비. 모함하는 사람으로 부터 건져 주시기를 기도

?압살롬의 반란 후.→시기하고 모함하는 사람으로 부터 건져 주시기를 기도하는 다윗 왕

?우리 현실이 너무나 암울한 가운데도 →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기도 할 것

 

삶이 암을 할 때

?1 재판장되시는 하나님을 바라본다 (1. 2절)

?불의한 자로부터 건져 주소서.

판단의 기준 →하나님(재판장 되신 하나님

백보좌 심판 앞에서→ 건져 주십시요

?나의 모습

⚘Ⓘ내가 나를 아는 모습→자신 만 아는 자신의 죄

⚘②남이 나를 판단할 때 보여지는 내 모습→남이 나를 보는 나의 모습→ 나만 모르는 나의 모습이다

?※ ⓛ.② 와 같은 "나"지만 →하나님이 나를 어떻게 판단 하시는가?→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

?내가 어떤 자리에 있던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 하나님을 기억

?사람들이 나를 인정하지 않아도

⚘하나님이 나를 인정할 때 → 중요.

?사람들이 나를 평가하는 것을 의식하지 말고 →

⚘하나님이 평가하시는 나를 생각→위축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기 보다

⚘나를 판단하는 기준이 → 하나님이시므로→

⚘하나님 앞에서 내 모습을 잘 가꿔나가는 것이 중요.

⚘존재감. 자존감을 가지고 →자기가 자기를 찾아야 함

?하나님이→ 내 삶의 기준이다

⚘낙심하면→ 하나님을 떠나게 됨

 

삶이 암울할 때

?2. 나의 힘이 되시는 하나님을 바라 본다 (3. 4절)

이율배반적 상황에서도

?내 인생의 빛이 되신 하나님 .

내가 믿는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신앙 모습이 달라 진다

?나의 하나님

나의 힘 빛이 되신 하나님만 바라본다

 

삶이 암을 할 때

?3 나의 큰 기쁨이 되시는 하나님만 바라본다(4.5절)

?하나님 = 기쁨. 즐거움.

?기쁨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믿는 나→즐거다

?주가 없으면 못 산다

?현실이 암담해도 → 소망. 기쁨의 하나님을 믿는 "나"→ 늘 즐겁게 여호와 하나님을→⚘찬양한다.